2013 슈퍼앱 코리아 개발자 예선 참가 후기

2013 슈퍼앱 코리아(2013 Super App Korea)

슈퍼 앱 코리아

공식 페이스북에 있는 소개글에 따르면 슈퍼앱 코리아는 국내외 시장을 타켓으로 경쟁력있는 앱서비스 개발과 스타트업을 지원하고자 하는 대회입니다.
특정 기간 동안 학생, 또는 일반인들로 구성된 기획자, 개발자, 디자이너가 모여 팀을 이루어 앱을 개발합니다.
개발 기간이 끝난 뒤에는 앱을 심사하여 우수한 앱을 개발한 팀에게 시상하게 됩니다.

이 대회는 2011년 1차 대회를 시작으로 2012년에 2차, 3차 대회가 열렸고, 올해에는 슈퍼앱 코리아 4차 대회가 열리게 되었습니다.
공식 명칭은 2013 슈퍼앱 코리아입니다.
이번 대회에서 특이한 점은 이전과 달리 별도의 기획자 모집이 없고, 개발자와 디자이너만 각각 모집한다는 점입니다.

예선을 통과한 개발자와 디자이너들은 9월 13일과 14일에 열리는 본선 기간에 팀을 결성합니다.
팀 결성 후 약 6주 동안 앱을 개발합니다.
심사는 10월 24일 ~ 11월 8일에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시상은 11월 12일에 할 예정입니다.
총 23팀이 수상하게 되고, 특별히 우승팀에게는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상 및 상금이 수여됩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들을 참조하세요.

AppCenter | (사)앱센터
슈퍼앱 코리아 공식 페이스북

8월 12일

SNS에서 우연히 슈퍼앱 코리아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개발자 참가 신청 기간이 7월 29일부터 8월 29일까지였기 때문에 당장 참가 신청이 가능했습니다.
개발자와 디자이너를 각각 모집하고 있었는데, 저는 개발자로 참가 신청을 했습니다.
앱센터에서 제공하는 구글 양식에 연락처, 앱개발 경험, 참가동기 등의 다양한 정보를 입력한 뒤에 신청서를 제출했습니다.
신청이 완료된 이후에는 다음과 같은 확인 메일을 받았습니다.

신청 접수

8월 30일

참가 신청 기간이 마감되자 개발자 예선의 시작을 알리는 이메일이 도착했습니다.

예선 안내

8월 31일에서 9월 3일까지의 기간 중 언제든 2시간 동안 예선에 참가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마음 같아서는 예선 기간이 시작하자마자 당장이라도 참가하고 싶었지만, 당장은 바빴기 때문에 시간이 날 때까지 미루어 두었습니다.

9월 1일

시간의 여유가 생겨 이전에 받은 메일을 확인하여 codility.com의 링크에 접속했습니다.
총 3문제가 주어졌고, 주어진 문제의 답을 구하는 함수를 작성하는 것이었습니다.
두 문제는 난이도 낮음에 해당하고, 나머지 한 문제는 난이도 중간에 해당한다고 하였습니다.
C, C++, C#, Java, Python, PHP 등 다양한 언어를 선택할 수 있었는데, 저는 Python을 선택했습니다.

1시간 동안에 3문제를 다 풀고 제출하였습니다.

코딩 테스트

각각의 문제마다 답을 한 번씩만 제출할 수 있습니다.
한 번 답을 제출한 이후에는 수정할 수 없습니다.

코딩 테스트

제출한 답을 검증합니다.

코딩 테스트

답 검증이 끝난 뒤에는 남아 있는 다른 문제들을 풀 수 있습니다.

코딩 테스트

3문제를 모두 풀고 난 뒤에는 세션이 종료됩니다.
그러면 codility에서 제공하는 설문조사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코딩 테스트

평가가 적절한지, 문제를 제대로 이해했는지, 시간이 충분했는지, codility 환경이 쓰기 편리했는지를 1점에서 10점 사이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코딩 테스트

설문조사까지 끝나면 모든 과정이 종료됩니다.

코딩 테스트

9월 9일

오후에 낯선 번호에서 전화가 걸려왔습니다.
발신자는 슈퍼앱코리아였고, 제가 개발자 예선을 통과했다고 안내해 주었고, 이번 주말에 열리는 본선에 참석 가능한지를 물었습니다.
대회는 금요일 오후 2시부터 토요일 오후 2시까지 경기도 이천에서 진행될 예정이라고 하였습니다.
여기에 참석하지 않을 경우 중도 포기로 간주된다고 하였습니다.
저는 사정상 그 시간대에 참석할 수 없었기에 아쉬운 마음으로 대회 참가를 포기하겠다고 답했습니다.

대회를 통해서 다른 사람들과 함께 팀을 이루어 앱 개발을 해 볼 수 있는 기회였지만 사정상 참가하지 못하게 되어 아쉽습니다.
다음에는 슈퍼 앱 코리아 대회 본선에 참여할 여건이 생겼으면 좋겠습니다.

관련 포스트

“2013 슈퍼앱 코리아 개발자 예선 참가 후기”에 대한 2개의 댓글

  1. 안녕하세요.^^ 이번 2014 Super App Korea에 지원하게 된 사람입니다. 제가 대학교 2학년이고 자바를 이번 학기에 배웠는데 작년에 나온 3문제가 저 같이 자바를 갓 배운 사람에게도 풀 수 있을 정도의 수준인지 알고 싶어서 문의드리게 되었어요. 답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